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

트레이너강/운동이야기

오전? 오후? 운동 언제하는것이 효과적일까??

알 수 없는 사용자 2009. 3. 30. 05:24


1. 체지방 제거 운동의 경우 아침이 좋은 이유-



 아침 공복 시간대는 주무시는밤 통상 8시간 동안 에너지인 글리코겐이 거의 고갈 되었기 때문에 지방을 빨리 끌어내서 소모시키기 아주 좋은 시기 입니다.

아침운동(유산소성 운동)은 식사전 공복시 시작하여야 하며 식사는 운동 최소 30분~1시간 후 하여야 합니다.

(물론 기회의 창 을 이용하여 단당류와 단백질을 섭취해주시면 더 좋겠죠^^)

또한 아침 운동 이후 일과생활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몸이 지방저장하기 어려워져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.

주의사항으로 아침에 근력운동을 하셔야 한다면 공복상태에서 하시는것 보다는 부담없는 탄수화물음식을 섭취하시고 운동을 하시는게 좋습니다.^^

기회의 창이란? 
""트레이닝을 잔인하게 하고나면, 우리몸은 생리학적으로 '기회의 창' 을 열게 됩니다. 트레이닝이 끝나고 나면 우리몸은 신진 대사와 근육가동에 필요한 에너지원의 대부분이 고갈 됩니다. 그래서 우리몸은 스스로 영양흡수를 최대한 할 수 있도록 몸의 모든 기능을 동원하게 됩니다. 이 때 음식을 먹게되면 모든 영양분이 제역할을 다할수 있도록 최대한 몸속으로 흡수가 됩니다. 트레이닝 끝나고 약 30분까지의 이런 영양분 흡수 극대화 현상이 지속되는데, 이것을 '기회의 창'이라 부릅니다.
트레이닝을 열심히 하셨으면, 이 기회의 창을 이용하여 탄수화물을 빨리 로딩시켜주셔야 합니다. 트레이닝 끝난직후 30분 이내로 탄수화물 (될 수 있으면 단순 탄수화물)을 먹어서 글리코겐을 최대한 빨리 보충해 주셔야 합니다. 그렇지 않으면 우리 몸은 근육을 분해시켜 몸을 움직이는 에너지 원으로 사용하게 됩니다. 그러므로 트레이닝 끝난직후 기회의 창 기간에, 단순 탄수화물로 에너지를 신속히 다시 보충해주어야만 에너지의 흡수와 재저장을 최고로 만들수 있으며, 이는 근육손상을 최소로 줄여주는 결과를 가져옵니다.
탄수화물 섭취후 20여분 전후로 단백질을 섭취하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볼수있습니다.""


2. 근육형성 운동의 경우 저녁운동이 좋은 유-



근육형성의 경우 강도 있는 트레이닝으로 근섬유세포가 파괴되고 이 파괴된 근섬유세포는 영양과 휴식이라는 것에 의하여 재생이 되어서 근육이 성장하게 됩니다.

물론 선수들의 경우는 운동으로 먹고 사는 경우라 하루 중 가장 컨디션이 좋은 시간대에 하지만, 낮에 경제활동이나 학업을 하는 일반인의 경우는 저녁시간대가 근육성장 훈련의 가장 좋은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그러나 시간이 오전 시간때 밖에 운동을 할 수 없거나 또는 시간이 넉넉하신 일반인 들이라면 오전운동을 하시는것도 크게 나쁘지는 않습니다.~!

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조금이라도 운동을 하시는분들은 언제 운동을 하건 운동을 하지 않는 분들보다는 건강한 삶, 자신의 몸관리를 잘하고 계시는 분들이라고 생각됩니다.^^*

어떤 운동을 하던지 즐겁게 스트레스받지 않고 지속적으로 하는것이 좋습니다. 위 포스팅한 글은 조금더 효과적으로 운동을 하려면 이렇게 하세요!! 입니다. 그리고 개개인의 특징과 생활에 따라 틀린말이 될수도 있습니다.

행복한 일만있는 하루하루 되시구!! 건강하세요..^^


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꾸욱!! ^^ 행복하세요!!